필자가 최근 갑자기 클래식 헬멧에 대한 정보가 과다 축적되었다. 중국산 짝퉁과 빌트웰 정품 그링고s 아시아핏과 유로 핏 다 경험하고 접해보았다. 이런 정보를 위해서 비용이 투입되었다. 그리고 내린 결론
"클래식 헬멧은 정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풀페이스 타입의 클래식 헬멧 브랜드는 굉장히 다양한 제조사가 있지만 필자가 경험해 본 브랜드는 미국 제조사 빌트웰이다. 그중 그링고 시리즈 제품군을 경험해 보았다.
1. 클래식 헬멧은 누가 쓰는가?
우선 클래식 헬멧은 스포츠 모터바이크용 헬멧보다 풍절음, 바람저항성, 헬멧 내부 정숙성 면에서 성능이 떨어진다. 그런데 와 비싼 비용을 주고 쓰는가?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디자인적인 멋과 감수성이 깊게 배인 제품이라는 것이다. 클래식 모터바이크, 크루저 모터바이크, 소배기량 모터바이크 라이더들이 선호한다. 빠르게 질주하는 바이크를 타는 라이더들이 아니고 느림의 미학을 즐기는 라이더들이 많이 찾고 사용하는 제품들이다. 물론 클래식 바이크 중에서 대배기량 엔진을 탑재한 모델도 있다. 이런 대배기량 클래식 모터사이클은 200km/h를 넘나드는 바이크들도 많다. 하지만 대배기량 라이더들도 느림의 미학으로 감성을 즐긴다고 예상해 본다.
2. 그링고s(실드 장착 제품) 제품군
필자가 선택한 제품 클래식 헬멧 생산 브랜드 빌트웰사의 그링고s 제품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면
-유로핏 제품을 살펴보자. (서양인 머리는 대부분 장두형이다. 앞뒤로 길고 양 옆은 좁은 두상)
원래 미국에서 설계하고 디자인해서 생산되던 제품이다. 외부 쉘 컬러가 아주 멋지고, 내부 ETS가 튼튼하고 내피의 충격보호 기능에 아주 충실한 제품이다. 실제 착용해 보면 양쪽 볼 내피 스펀지 때문에 굉장히 조인다. 얼굴에 살이 많은 라이더는 볼 안쪽 살을 자주 씹게 된다. 고기가 아닌데 말이다. 혹은 밀린 얼굴살 때문에 눈이 안 떠지는 경우도 있다.
유로핏 제품은 EST(압축스티로폼)가 뒤쪽은 물론이고 양쪽 귀 부분까지 내려와 있다. 또한 내피가 두껍고, 헤드셋 스피커 구멍이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헤드셋 설치가 유리하다. 안전 승인 규격은 DOT와 ESE까지 모두 승인받았다.
장점 : 육안으로 봐도 안전에 매우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보인다.
단점 : 착용할 때 무지하게 힘들다. (사이즈는 평소 사이즈보다 한 치수 큰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이번에는 아시아핏을 살펴보자.
아시아인들은 단두형이 대부분이다.(앞뒤로 짧고 옆으로 튀어나온 두상 타입)
그링고s 아시아핏 제품군의 컬러는 유로핏 제품군 컬러와 좀 다르다. 아시아인의 머리에 맞게 제조되었다고 설명한다.
아시안핏 제품은 EST(압축스티로폼)가 뒤쪽까지 내려와 있지만 옆쪽은 귀까지 덮지 않고 짧다. 또한 내피가 얇다. 헤드셋 스피커 구멍이 없다. 따라서 헤드셋 설치는 할 수 있으나 좀 조잡하게 된다. 안전 승인 규격은 DOT만 승인받았다. 두 제품을 모두 확인해 본 결과 빌트웰에서 생각하기에 아시아인들 머리가 유럽인들보다 더 단단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장점 : 착용할 때 다소 편안하다. (사이즈는 평소 사이즈보다 한 치수 큰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단점 : 육안으로 봐도 안전보다는 착용에 중점을 둔 것 같이 보인다.
내피를 얇게 만들어서 장시간 착용할 때 편안하게 만든 제품이 아시아핏이다. 장두형, 단두형에 맞추었다기보다는 내피를 조절해서 만든 제품으로 보인다, 아시아핏 , 유로핏 다 착용했을 때 옆머리가 압박받는 수준은 동일했다. 필자가 생각할 때 좀 불편해도 유로핏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에 좀 더 유리한 것으로 추측된다.
'사용하는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토바이 헬멧 구조와 종류, 클래식 헬멧 개봉기(빌트웰 그링고 타호블루) (0) | 2020.12.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