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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 다니는 것들

아퀼라300s 배터리 자가로 교체 (부제: 냉간 시동 불량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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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에 구매한 필자의 아퀼라300 냉간 시 시동불량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다. 2020.11월 부터 시동 불량 증상이 나타나서 강제시동으로 연명하던 중 참지 못하고 결국은 배터리를 교체하였다. 

 

배터리에는 CCA(Cold Cranking Amps)라는 수치가 있다. CCA는 영하 18도 기준, 배터리 방전량을 나타내는 수치다. 따라서 보통 수치가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 하지만 절대적인 배터리의 성능을 대변하는 수치는 아니다. 겨울 아침에 시동이 안 걸려서 점프를 시도할 때 CCA 수치는 거의 바닥이었지만, 점프 후 주행을 하면 CCA 값이 정상 수치를 유지한다. 익일 아침에 측정해보면 CCA 수치가 다시 하락한다. 이런 경우 배터리 수명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아퀼라 순정 배터리가 딱 이런 증상이었다. 정확히 6개월 째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퀼라 순정 배터리 증상: 냉간 시 시동 불량(전압 정상 14.02 V (충전 잘 됨))"

 

 

배터리 구조

납축전지란 납을 여러 겹 쌓아서() 만든 전지를 말한다. 내부에 황산을 전해액으로 사용. 납축전지(연축전지)의 전압은 통상적으로 2V이며 이 2V의 전지를 직렬로 내부에서 연결하여 3개면 6V, 6개면 12V를 생산한다.

배터리 용량 표기 방식은 AH를 사용한다. A는 암페어(Ampere) H는 시간(Hour).

1AH 는 1A의 전류를 1시간 쓸 수 있는 용량. (1A x 1H = 1AH)

2AH 는 2A의 전류를 1시간 쓸 수 있는 용량. (2A x 1H = 2AH)

2AH 는 1A의 전류를 2시간 쓸 수 있는 용량. (1A x 2H = 2AH)

4AH 는 2A의 전류를 2시간 쓸 수 있는 용량. (2A x 2H = 4AH)

배터리의 힘이란 Power인데, Power() = Volt(전압) xI(전류)이다. P=IE라고도 한다. 전압이 높고, 전류가 클수록 파워가 크다. 즉 전압이 12V이고 전류가 10A면 이것의 Power는 120W이며 단위 표기는 W(watt:와트)이다.

12V 5AH의 배터리는 5A의 전류를 1시간 동안 12V로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의 배터리이다. 5x12=60W, 즉 60W의 전구를 1시간 켤 수 있다.

 

1. 아퀼라 배터리 탈거 방법

- 시트를 분리한다.

- 좌우 사이드 커버를 분리한다.

- 마이너스 연결 케이블을 해체한다.(검은색)

- 플러스 연결 케이블을 해체한다(빨간색)

- 배터리를 탈거 한다 바이크를 세워두고 왼쪽에서 고정 벨트를 제거하고 탈거한다.

 

 

탈거한 아퀼라 300 순정 배터리 이미 수명이 다 했다.

2. 아퀼라 배터리 장착 방법

-분해의 역순이다. 플러스(빨간색) 케이블부터 연결하고 마이너스(검정색) 케이블을 연결한다.

-전류의 방향은 양극(+)에서 음극(-)로 이동한다. (전자는 -에서 +로 움직인다.) 차량의 차대는 음극(-)이다.

3. 아퀼라 순정 배터리 상태

신차를 구매한 후 8개월정도가 경과되었다. 양 사이드 부분이 부풀어 올랐다. 상태가 메롱이 되어가는 순간 탈거한 것이다. 수명이 극단적으로 짧거나, 필자의 배터리 뽑기가 실패했다는 말이다. 

 

차량을 판매한 센터에서도 배터리는 AS품목이 아니라고 한다. 

-센터에서 단품으로 배터리를 판매하는 경우 유지보수기간 : 3개월

-센터에서 신차를 판매할 때 배터리를 창작하여 판매한 경우 유지보수 기간: 6개월 (센터마다 차이가 있다.)

 

이번에는 바이크 제조사 KR모터스의 배터리 AS 관한 질의를 해봤다.

- 역시 배터리는 AS품목이 아니라고 한다.

- KR모터스의 경우 신차 판매 후 3개월까지는 도의적인 책임선에서 사후관리를 책임진다고 한다. 

 

따라서 아퀼라를 구매하고 8개월 사용하고 배터리가 맛이 갔다면 니가 알아서 해결해야 된다. 

필자가 새로 구매한 배터리는? 힘 좋고 오래가는 세뇌받은 제품 로켓트 배터리로 대체하였다. 전해액을 충전하지 않는 완제품 타입의 제품을 장착했다. 

 

 

로켓트 배터리 STX12(FX) 12V10Ah 제품이다. (액시브250, Q3 등 다양한 바이크에 들어가는 제품이다.)

배터리는 전압 규격이 동일하면 장착이 가능하다. 굳이 다시 아퀼라 순정 배터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가격도 로켓트 제품이 더 저렴하다. 

 

국내 브랜드 제품(국내 제조가 아니고 제조국은 중국이다.) 아퀼라300은 신차 판매 가격 499만 원이다. 타 수입제품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판매 단가를 낮춘다. 질 낮고 저렴한 순정 제품을 사용하여, 이렇게 1년도 안돼서 순정 소모품들이 맛이 가고 오너들은 추가 비용을 마련해서 그것을 해결한다. 중국산이라도 QC가 철저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만 철저한 QC 역시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적당한 우리의 아퀼라 ㅋ 적당하게 타고 다니면 된다. 쩝 "

 

[참고사항] (2021.02.07확인)

- 순정 배터리를 사용할 때는 알피엠 1900~1700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유동폭이 컸다.

- 배터리 교체 후 알피엠이 매우 안정적이다. 1800rpm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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