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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 다니는 것들

국산 크루저 바이크 미라쥬650의 세대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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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말리는 모터바이크가 있다. KR모터스(구 :효성기계공업) 제품인 미라쥬650이다. 원래는 'mirage : 신기루'란 뜻의 영어 단어다. 원어민 발음으로 미라지~라고 음독해야 하지만, '미라쥬'라고 읽는데 이유는 제품명이기 때문이다. 특정 기업이 특정 단어를 사유화해서 제품명으로 지정하면 기업의 요청대로 읽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미라쥬'도 신기루라는 영어 단어로보다는 KR모터스의 '미라쥬'라고 읽는 것이 옳다. 수출명은 '아퀼라'다.(저작권 때문에) 각설하고 원래는 국산 제조사의 미라쥬650이었지만, 현재는 국내 생산 공장에서 중국으로 옮겨서 제조한다(2009년 이후). 물론 2018년 이후 모델은 현재까지 찾아볼 수 없는 오토바이다. 단종이라기보단 뭔가 방치된 느낌이다. 미들급 크루저 바이크의 위치에서 많은 라이더로부터 외면받고, 또한 중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려는 라이더들을 말리는 의견이 많은 오토바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유는 제조사의 무책임한 제조 방식과 사후 관리 때문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럼 이제 세대별 특징을 잠시 살펴보자.

1세대 미라쥬650(2003~2008년 생산)

  • 점화방식 : 캬뷰레터 (FI)
  • 초기 ECU의 문제를 가지고 태어난 모델이다.(8비트) / 79마력
  • 전기 커넥터의 용량 부족으로 다양한 결과를 양산했다.
  • 상기 문제로 미라쥬650이라는 모델이 저평가받는 데 일조한다.
  • 구동계 벨트 사용.
  • 자체 개발한 90도 직각 L형 2기통 엔진

 

 

효성 창립 30주년 기념 모델 미라쥬650 스페셜 제품이다. (2008년 페이스리프트 제품)

- 특별한 컬러로 치장해서 팔렸다.

2세대 미라쥬650 (2009년~2010년)

  • 점화 방식 EFI로 변경 (전자식 연료 분사)
  • 2012년식부터 대우 ECU로 변경(16bit) / 74마력
  • 블로우 가스 재순환관 삭제(엔진 기밀성 보강)
  • 디자인 변경 (크롬 삭제가 일어난다.)

 

 

 

 

 

 

  3세대 미라쥬650Pro (2011~2018년 식)

  • 중국 공장 생산 제품, 일명 중국산으로 외면이 본격화된 제품
  • 점화 방식 : EFI (전자식 연료 분사)
  • 델파이 ECU(16bit ) 제어 방식 / 72.8마력
  • 매쉬 브레이크 호스
  • 2채널 ABS채택 (보쉬 제품)
  • 디자인이 변경된다. 시트 분리/ 테일등 LED

4세대 미라쥬 650 프로 (중국 유통 제품)

  • 현재 중국에서 유통 판매 중이다.
  • 중국 판매 가격 : 한화 1055만원
  • 오랜 숙원(?)인 배기 파이프 엔드가 2개로 분리 되었다.
  • 전자계기판으로 변경됨, 모든 등화류가 LED로 변경되었다.
  • 기존 미라쥬650 엔진을 그대로 사용한다.
  • 현재 국내 유통 여부는 미지수이다.(2023년 하반기에 출시한다는 루머가 있다.)

필자의 미라쥬650pro

할리 V-Rod의 디자인을 참조해서 만들었고, 일본 스즈키 SV650엔진을 카피했다는 개발 비화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제품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라이더들에게 '하급 전사' 취급을 받는 미들급 크루저다. 중고 시장에서 여전히 찾는 라이더도 많다. 저렴하게 구매 후 나름 고성능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 될지 안 될지는 모르지만 국내 브랜드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품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마음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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