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필자와 연이 닿은 분의 바이크를 볼 기회가 생겼다. 평소 궁금했던 2020 YZF-R3, 어떻게 달라졌나? 조목조목 볼 기회가 생겼다. 한번 살펴보자.
1. 개선된 외형과 프레임
- 다기능 풀 디지털 계기판
- 다이아몬드 프레임
R3 앞타이어 사이즈 110/17-17, 뒷타이어 사이즈 140/70-17
2020년식 R3는 기존 타이어 제조사 미쉐린에서 던롭 제품으로 변경되었다.
기존 엔진과 큰 성능 차이는 없다.
전면부 모습. R6 모습과 흡사하다. 디자인을 패밀리 룩으로 가려는 모습이다.
구형 R3에서 많이 아쉬웠던 정립식 쇼바가 KYB 도립식으로 변경되었다.
2. 구경 후기
현재 국내 쿼터급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야마하사 R3의 모습을 보면 필자는 R차라기보다는 투어러 같은 느낌을 더 많이 받았다. 잠시 라이딩을 시전해 본 느낌이다. MT03보다는 묵직하고 안정감이 있었고, 시트고 780으로 편안한 느낌의 차량이었다. 서킷을 누비는 레이싱 차량보다는 편안한 스포츠 투어러 같은 느낌을 외면할 수 없었다. 이 차량의 오너 역시 바이크 여행을 위해서 구매했다고 한다. 도심을 누비는 가벼운 출퇴근, 혹은 중장거리를 위한 여행의 도구로도 손색이 없다고 볼 수 있다. 2020년식 R3 판매가 6,450,000원이다. 구형보다는 다소 오른 가격이지만, 변경된 기능과 섭스를 생각하면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차량 색상은 아이콘 블루, 다크나이트 블랙 2가지이다. 필자가 본 차량의 컬러는 아이콘 블루다. 필자의 기존 파란색과 차이를 모르겠지만, 멋진 것으로 보인다.
라이딩 포지션은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야마하 2020 R3 제원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DOHC 병렬 2기통 보어 × 스트로크 68.0 × 44.1(mm) 배기량 321cc 압축비 11.2:1 최고출력 42hp / 10,750rpm 최대토크 30Nm / 9,000rpm 시동방식 셀프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연료탱크용량 14ℓ 변속방식 6단 리턴 최종구동 체인드라이브 서스펜션 (F)37mm KYB도립 (R)모노쇽 스윙암 타이어사이즈 (F)110/70 R17 (R)140/70 R17 브레이크 (F)298mm 디스크 (R)220mm 싱글디스크 전장 2090mm 휠베이스 1380mm 시트고 780mm 건조중량 169kg 가격 645만 원
YAMAHA 2020 YZF-R3 구경하기 - Flame 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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