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고 다니는 것들

아퀼라300(GV300S) 엔진 오일, 오토바이 합성유와 광유 이야기

반응형

아퀼라300 엔진오일 규격이 API SL급 이상 제품을 권장한다.

(아퀼라300 엔진오일 매뉴얼상 교환 주기 4,000Km)

API 등급: 미국 석유협회에서 정한 오일 규격 등급

S: 가솔린 C: 디젤 알파벳순으로 A를 기준하여 뒤로 갈수록 최신 규격

예: SL < SM < SN

필자가 일전에 엔진오일에 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우선 필자가 가지고 있는 엔진오일을 한번 보자.

지금까지 사용해본 제품들

토탈쿼츠, 지크 M7, 쉘100 어드밴스 이렇게 3종류가 있다. 이 제품들은 모두 합성유다. 그런데 가격이 저렴하다.

이유가 뭔가? 이유는 기유(Base OIL)가 다르다. 상기 제품들은 모두 "광유(VHVI)를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다."

KR 모터스 순정 오일도 합성유라고 주장을 하고 있다. 물론 합성유라고 개선되어서 가격이 좀 오른 상태로 판매가 된다. 하지만 역시 광유 기반의 합성유이다. 그래서 비교적 저렴하다.

1. 쉘100 어드밴스

이 제품은 라이더들과 센터 모두 선호하는 제품이다. 100퍼센트 합성유라고 판매되는 제품이다. 물론 100퍼센트 합성유가 맞다. 광유를 기반으로 첨가제가 투입된 제품이다.

 

제조국: 독일 10W40 4T용 엔진오일

기유: 광유 VHVI (그룹3)

규격: API SN, JASO MA-2

필자가 상기 제품을 아퀼라300에 넣고 4천 킬로를 달렸는데 40퍼센트가 엔진 내부에서 사라졌다.

엔진오일이 사라지는 경우는 대부분 엔진 내부 온도를 견디지 못하고 타는 경우이다. 타면서 내벽에 접착돼서 시커믄 꺼으름 형태로 찌꺼기화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딱 2~3천 정도 타면 적절해 보인다. 나쁘지 않은 오일이다.

2. 발보린 뉴 터보

이 제품은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하는 PAO 기유 제품이다. VHVI보다 상위 등급의 기유를 사용하는 제품이다.

브랜드 : 미국 발보린

제조국: (주)한국 발보린

규격: SAE, API SN, JASO T903

기유: PAO + 그룹3

2017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필자가 대략 1년 정도 주기적으로 사용하던 제품이었다. 100퍼센트 합성유이다. 당시 5천 원 정도 가격이 형성되어서 판매했던 제품이다. PAO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인데 우찌 이렇게 싼가? 인지도 문제로 인한 제품 가격 하락인가? 어찌되었던, 필자가 미라쥬250에 투입하고 대략 5천 킬로를 넘게 달려도 오일이 사라지지 않는 제품이었다. 만족도 상당한 제품이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구매를 할 수 없었다. 재고가 사라졌다. 그래서 포기하고 저렴한 광유 기반의 합성유를 사용하고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았다. 그런데 일전에 다시 검색해 보니, 발보린 제품군이 검색에 노출되었다. 한번 살펴보자.

이런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발보린 제품의 신형 듀라모토7이다. 이 제품도 100퍼센트 합성유라고 판매된다. 6천 원대 가격이 형성되어서 팔리고 있더라. 물론 광유 기반의 100퍼센트 제품이다. 그럼 기존 PAO 기반의 합성유는 어디로 갔나?

 

바로 이 제품이 PAO 기반의 100퍼센트 합성유 듀라모토10이다. 제품의 인지도가 오르고 판매가 촉진되면 제품 포장을 바꾸고 가격을 올린다. 8천~9천 원대로 형성되어 있다. 필자는 듀라모토10을 구매할까 고민하다가 검색 페이지를 좀 더 찾아보았다.

그런데...

구형 제품 발보린 뉴 터보를 파는 곳을 발견하고 매우 다급하게 질렀다. 악성재고를 대량으로 구매한 것이 아닌가하고 고민도 했다. 

 

이렇게 대량(?)으로 질렀다. 기존의 판매가보다는 좀 오른 수준이지만, 쉘100과 비슷한 가격으로 구매했다. 동일한 가격이면 PAO 기유가 훨씬 이득이다. 필자가 사용해 본 경험상 오일 내구도가 뉴 터보 제품이 상당한 안정성을 보였다.

3. 광유(VHVI)와 합성유(PAO) 차이가 뭔가?

광 유(VHVI): 원유에서 정제한 베이스 기유 (기유 80퍼 + 첨가제 혼합물 20퍼)

- 2,000부터 시작해서 9,000원 내외로 가격 형성

- 5,000km 내외로 교환 주기가 결정된다.

- 순도가 낮고, 고알피엠, 급가속, 고속 시 점도가 낮아진다.

합성유(PAO) : 원유에서 화학적 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베이스 기유 (기유 80퍼 + 첨가제 혼합물 20퍼)

- 4,000원부터 95,000원 이상 가격 형성

- 8,000km 이상에서도 성능 저하를 잘 보이지 않는다.

- 고온에서도 점도가 유지가 된다.

- 청정성, 정숙성, 긴 수명이 유지된다.

VHVI (그룹3) : 수소화 처리 공법으로 원유를 정제한 제품 중 우수한 정제성을 가진 제품군. 점도 수준은 PAO 유사함

PAO: 폴리. 알파. 올레핀 (에틸렌계 탄화수소) - 유동점은 우수, 안정성은 좀 떨어지는 편

대략 PAO 기유 기반의 제품군이 가격이 비싸다. 자동차 엔진 오일 역시 PAO기유의 Mobil1, GS칼텍스의 KIXX PAO1제품군이 비교적 우수하다.

4. 결론

합성유를 구매할 때는 기유가 무엇인가?를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유리하다. 기유를 확인하고 엔진 제조사들이 요구하는 규격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우찌됐던 필자는 오랜만에 다시 본 퍼런색 엔진 오일 통이 방가워서 뜻밖에 포스팅을 해보았다.

 

반응형